기사최종편집일 2024-04-19 13:15
자동차

[車튜닝] 하이큐모터스, 휠로 맛볼 수 있는 매력은 '무궁무진'

기사입력 2016.10.19 12:41 / 기사수정 2016.10.19 14:19

김현수기자 기자


- 자동차 휠 전문 멀티 튜닝숍 '하이큐모터스'

- 규정에 맞게 설계된 "정품 휠을 택하라"  


[엑스포츠뉴스(엑스토크) 김현수 기자] 자동차의 휠과 타이어는 사람의 신체에 비교하면 발과 신발과 같은 존재다. 이렇게 비유하는 것은 신발이 좋아야 발이 편하고 걷기에 편한 것처럼 휠과 타이어가 자동차의 구동력에 있어 막중한 임무를 책임지는 요소기 때문이다.

특히 노면의 충격을 버티고 지지하기 위한 버팀목이라는 부분에서 일맥상통한다. 휠은 타이어와 함께 차량의 하중을 지지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자동차 구매 시 장착된 휠은 순정 휠이라 불린다. 순정 휠의 장점은 완성차 브랜드에서 이미 인증받은 제품으로 성능과 안전 면에서 믿고 사용하기가 좋다. 그러나 디자인과 색상, 크기가 다양하지 않아 많은 사람이 가장 많이 바꾸는 품목 중 하나다. 또한 브레이크와 쇽업앤소버 튜닝 시 호환 가능한 조건이 불리하다는 것이 단점으로 꼽힌다.

제동력을 높이기 위한 직격이 큰 브레이크를 장착하기 위해선 휠의 직경이 커야한다. 또한 브레이크 성능을 높이기 위해 경량화가 이뤄져야 한다. 노면의 충격을 견딜 수 있는 강성과 탄성도 기본이 돼야 안전 면에서도 유리하다. 이 외에도 마찰로 인한 열을 감당할 수 있는 방열성이 우수해야 하고 교환이 쉬워야 좋은 휠이라 평가할 수 있다. 이처럼 자동차의 전반적인 성능을 올리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휠'이다.   


아울러 휠 변경을 통해 쉽게 개성 있고 세련된 차의 외관 완성이 가능하다. 새 신을 신으면 주위 사람들이 가장 먼저 알아본다. "신발 예쁜데? 어디서 샀어?" 이런 말을 자주 듣는다. 따라서 구매자의 만족도는 올라가고 자랑하고 싶은 마음이 앞선다. 휠도 마찬가지다.

이처럼 휠은 자동차의 외관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품이며 가장 높은 구매 만족을 이룰 수 있는 요소다. 하지만 최근 들어 브랜드 제품을 카피(복사)한 무인증 휠이 늘어나면서 운전자들의 안전 신호에 비상등이 켜지고 있다. 차의 무게와 환경에 따른 압박을 견딜 수 있는 휠의 강성 테스트 절차 없이 카피 제품들이 무자비하게 판매되고 있어서다. 인증된 정품 휠을 장착해야만 이제까지 설명한 모든 조건이 성립된다.

이에 케이블 자동차 프로그램 XTM의 '더벙커'에 출연, 자동차 휠 전문 멀티튜닝숍을 운영 중인 '하이큐모터스(HIQ Motors)'의 조수호 대표를 만나봤다.


◆ '하이큐모터스'에 대해 소개해 달라.

▶ 하이큐모터스는 지난 2009년 3월 창립됐다. 본사는 경기도 하남시에 있으며 지난해 7월 일산점을 추가 오픈했다. 직원은 본사 5명, 일산점 3명 총 8명이다. 하이큐모터스 이전에는 다른 사업명으로 알루미늄 휠을 전국에 유통해 왔다.

하이큐(HIQ)라는 회사명은 'High Intensity Qulity'라는 높은 강도의 품질을 추구하는 튜닝숍이라는 의미로 지어진 상호다. 하이큐모터스는 현재 이태리 브랜드의 '모모(MOMO)' 코리아로서 모모의 휠과 레이싱 용품에 대한 국내 판권을 갖고 있다.

현재 대한민국 대표 모터스포츠 대회 'CJ대한통운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스톡카 차량의 테크니컬 스폰사로 활동 중이다. 또한 넥센타이어 스피드레이싱 엔페라컵에 출전 중인 그레디(GReddy) 팀의 테크니컬 스폰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이 외에도 코리아스피드페스티벌(KSF) ENI레이싱팀과도 활동하고 있는 등 국내 3대 모터스포츠 대회에 참여하고 있다.


◆ 튜닝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 사실 건설 일을 해오다 결혼을 하게 됐다. 이후 장인어른께서 해왔던 휠 유통사업을 배우게 됐다. 그러다 나만의 튜닝숍을 만들고 싶다는 의지가 생겼고 하이큐모터스라는 회사를 창립하게 됐다. 평소 자동차에 대한 관심보다는 옆에서 배운 것이 튜닝 사업 시작의 가장 큰 계기가 된 것 같다.


◆ '하이큐모터스'의 대표적인 튜닝은.

▶ 가장 대표적인 튜닝은 휠이다. 또한 브레이크와 서스펜션 등의 익스테리어 튜닝도 가능하다. 하이큐모터스의 대표 브랜드로는 모모(MOMO), 벤조(VENZO), 매그라인(MAGLINE) 등이 있다. 또한 모모의 레이싱 용품 및 레이싱복, 신발 등 레이싱에 필요한 전반적인 제품들을 유통 판매하고 있다.


◆ 주 고객층 연령대와 선호하는 제품은.

▶ 20대에서 40대까지의 고객이 주로 많이 찾았다. 하지만 최근 들어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다양한 고객이 방문하고 있다. 하이큐모터스에서 가장 '핫'한 제품으로는 18인치와 19인치의 모모 리벤지와 벤조 527 휠을 꼽을 수 있다. 


◆ '하이큐모터스'를 자랑한다면.

▶ 튜닝 사업의 핵심은 고객에게 우수한 제품을 좋은 품질과 서비스로 제공하는 것이다. 하이큐모터스는 고객이 추구하는 방향을 정확히 파악하고 신속하고 정확한 시공을 제공해 손님들이 많이 찾고 있다. 친절을 기본으로 재구매 의사까지 높일 수 있는 신용 높은 제품과 서비스가 꾸준히 고객을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인 것 같다.


◆ 휠 튜닝 시 유의해야 할 사항은.

▶ 자동차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이 휠 튜닝이다. 휠 제품을 선택할 때에는 확실한 규정에 맞게 설계된 제품인지 확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국내 휠이 제대로 설계된 제품인지 알기는 쉽지 않다. 따라서 인증받은 정품 휠을 장착하는 것이 가장 좋다.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안전이 가장 큰 중요 요소이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들어 가벼운 휠을 선호하는 고객이 늘고 있다. FORGED 휠 제품은 무게 또한 경량화시킬 수 있고 안전한 설계가 가능한 반면, 국내 유통 제품 90% 이상의 주조 휠은 강성과 무게가 비례된다. 이러한 점에 유의해서 제품을 선택한다면 큰 문제는 없을 것이다.


◆ '하이큐모터스'의 비전과 향후 계획이 있다면. 

▶ 잠깐 반짝이는 회사가 아닌 한 걸음씩 꾸준히 발전하는 회사가 되고 싶다. 누구나 손이 가는 '새우X' 과자처럼 누구나가 찾는 회사가 되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다.

◆ 특별히 전달하고 싶은 메세지가 있다면.

▶ 하이큐모터스를 믿고 방문해준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와 친절함을 응대할 것을 약속한다. 늘 초심을 잃지 않는 회사로서 더욱 좋은 제품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날씨가 추워지는 만큼 안전운전에 유의하길 바란다.

khs77@xportsnews.com/ 사진=하이큐모터스 하남 본사 

김현수기자 khs77@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