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3-29 20:31
연예

KBS "시큐리티 난동자 제지, 매뉴얼 따른 것…일부 영상으로 단정 NO" [공식입장]

기사입력 2020.08.06 18:30 / 기사수정 2020.08.06 17:20

이송희 기자

[엑스포츠뉴스 이송희 기자] KBS 라디오 오픈스튜디오에 한 남성이 흉기를 소지한 채 난동을 부리다가 경찰에 체포됐다. 이 가운데 일각에서는 제압 과정이 허술했다는 지적이 일게 되면서, KBS가 직접 입장을 밝혔다.

KBS는 6일 "일부에서는 난동자를 제지하는 과정이 적절하지 못했다며 비난하고 있는데 사실과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KBS에 따르면 현장에 있던 시큐리티 안전요원은 난동자를 자극하지 않고 회유해 안전한 장소로 유도 후, 제압한 뒤 경찰에 인계했다. 이에 대해서도 "조치 매뉴얼에 따라 진행 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유포된 동영상 속 안전요원들의 모습에 대해서도 "난동자를 설득하고 제압이 용이한 장소로 이동시키는 과정이 담겼다. 제압하고 경찰에 인계하는 과정은 담겨있지 않다"며 "일부 과정만 담긴 영상으로 모든 상황을 단정 짓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짚었다.

특히 라디오 오픈스튜디오의 경우 난동을 피운다면 인명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자극하지 않고 주변을 에워싸는 방식으로 제지에 나섰던 것.

예상치 못한 사건이 발생했지만 KBS 측은 라디오 오픈스튜디오를 계속 유지한다. KBS는 "오픈 스튜디오 외부에 경비 인력을 상근 배치하고 파손된 유리창을 더욱 강화된 유리로 교체하며 스튜디오 내부에는 원터치로 개폐되는 철제 비상셔터를 설치하는 등 안전 담보 조치를 마련하고 있다"고 밝히며 재발 방지를 거듭 약속했다.

뿐만 아니라 제작진을 위해서도 심리상담과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5일 KBS 오픈스튜디오에서는 KBS 쿨FM '황정민의 뮤직쇼'가 진행되고 있었다. 그러나 한 남성이 곡괭이 등 흉기를 든 채 유리창을 깨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로 인해 황정민은 입원 치료 중이며 오늘(6일) '뮤직쇼'의 진행은 이정민 아나운서가 맡았다. 

이하 KBS 측 공식입장 전문.

KBS 라디오 오픈 스튜디오 앞 난동 사건과 관련해 알려드립니다.

알려진 것처럼 어제(5일) 오후 40대 남성(이하 난동자)이 KBS 본관 2층에 있는 라디오 오픈 스튜디오의 대형 유리창을 부수고 난동을 피우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기물 파손은 있었지만 KBS시큐리티 안전요원들의 신속한 대처로 인명 피해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난동자를 제지하는 과정이 적절하지 못했다며 비난하고 있는데 이는 사실과 다릅니다.

KBS시큐리티 안전요원들은 추가 불상사를 예방하기 위해 난동자를 자극하지 않고 회유해 안전한 장소로 유도한 뒤 제압해 경찰에 인계했으며, 이 모든 과정은 이런 상황에 대비해 마련해둔 ‘조치 매뉴얼’에 따라 진행됐습니다.

외부에 유포된 동영상에는 안전요원들이 난동자를 설득하고, 제압이 용이한 장소로 이동시키는 과정이 담겼습니다.

이후 난동자를 제압해 경찰에 인계하는 과정은 담겨있지 않습니다.

일부 과정만 담긴 영상으로 당시의 모든 상황을 단정 짓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라디오 오픈 스튜디오는 청취자들이 자유롭게 오가며 볼 수 있는 곳에 설치했습니다.

이런 장소에서의 난동은 인명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런 점을 감안해 안전요원들은 이 남성을 자극하지 않으면서 주변을 에워싸는 방식으로 제지에 나섰던 것입니다.

물론 난동자가 스튜디오 진입을 시도했거나 누군가에게 위해를 가하려 했다면 매뉴얼에 따라 즉시 강력하고 신속한 제압에 나섰을 것입니다.

어제 사건 당시 2곳의 라디오 오픈 스튜디오에서는 '황정민의 뮤직쇼(2FM)'와 '오늘 같은 오후엔 이세준입니다(2라디오)'가 생방송 중이었습니다.

급박하고 혼란스러운 상황이었지만 해당 프로그램의 연출, 작가, 기술스태프 등 제작진은 침착하고 책임감 있게 자리를 지키며 무사히 방송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오전에 배포한 제작진 입장에서 밝힌 바와 같이, 보호조치 차원에서 난동자가 지목한 황정민 아나운서를 대피시킨 것도 제작진의 적절한 판단이었습니다.

KBS는 이번 사건에도 불구하고 KBS 라디오를 사랑하는 청취자와 계속 교감하기 위해 오픈 스튜디오를 유지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오픈 스튜디오 외부에 경비 인력을 상근 배치하고, 파손된 유리창을 더욱 강화된 유리로 교체하며 스튜디오 내부에는 원터치로 개폐되는 철제 비상셔터를 설치하는 등 안전 담보 조치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또 이번 사건으로 큰 충격을 받은 제작진들이 하루빨리 안정을 되찾을 수 있도록 협력의료기관을 통한 심리상담과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끝)

winter@xportsnews.com / 사진 = KBS 

이송희 기자 winter@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