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3-28 23:39
스포츠

KBL "전자랜드 매각 입찰, 매수자 찾겠다"

기사입력 2021.01.18 16:39 / 기사수정 2021.01.18 16:44

김현세 기자

[엑스포츠뉴스 김현세 기자] KBL이 "에스와이에스리테일 소유 인천 전자랜드 농구단의 효율적 매각을 위해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의 스포츠비즈니스 그룹을 매각 주관사로 선정해 입찰을 진행한다"고 18일 밝혔다.

KBL은 "종전 수의계약 형태로 진행하던 매각 방식에서 벗어나 정보를 보다 투명하고 세심하게 공개해 보다 많은 대상이 접근 가능하게 함으로써 최적의 매수자를 찾겠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프로 농구단의 신규 창단은 리그의 한정된 규모(10구단 체제), 초기 투자비, 연고지 선정 등의 진입 장벽과 구단 인수 시 평균 운영 기간이 20년으로 길기 때문에 매물이 극히 희소하다. KBL은 이번 인천 전자랜드 농구단 매각이 15년 만에 시장에 나왔다는 점, 타 프로 스포츠 종목 대비 구단 효율성이 높다는 점, 코로나19 등의 외부 요인이 오히려 재무적으로 합리적인 매수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03-2004시즌부터 리그에 합류한 인천 전자랜드 농구단은 연고 지역의 높은 팬 충성도와 명장 유도훈 감독 아래 조직적인 팀 플레이를 하는 구단으로 유명하다. 최근 3시즌 연속 플레이오프 진출, 코로나19로 조기 종료된 2019-2020시즌 정규경기 5위를 기록했으며 국가대표 박찬희, 정효근, 김낙현, 강상재(현 상무) 및 이대헌 등 국내 프로농구를 대표하는 선수들이 활약하고 있다.

KBL은 "인천 전자랜드 농구단이 국내 프로농구 발전에 공헌한 점을 고려해 리그와 함께 한국 농구 발전에 기여한다는 가치에 우선을 두어 매수자를 선정할 계획"이라며 "기업의 농구단 인수가 매출 증대, 브랜드 위상 강화, 사회 공헌 측면에서 효과적인 상품이라는 점을 입찰 시 설명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KBL은 또 "인천 전자랜드 농구단 매각을 주관하는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은 국내 최고 수준의 재무, 회계, 마케팅, M&A 분야의 전문 인력 보유 및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미국, 영국, 일본 등 선진 글로벌 스포츠 비즈니스 분야에서 M&A, 컨설팅 등 솔루션 제공 스포츠 산업 전담 조직(국내 포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이번 매각과 관련해 전략 수립부터 실행까지 KBL과 함께 첨단화된 분석 기법 및 재무적 접근법을 더해 인천 전자랜드 농구단이 보유한 다양한 정량적, 정성적 투자 매력도를 시장에 선보여 새로운 성공 모델을 만들기 위해 힘을 쏟을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입찰 접수 일정과 진행 방식은 매각 주관사인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을 통해 구체적인 사항을 별도 안내할 예정이며 자세한 사항은 KBL 통합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kkachi@xportsnews.com / 사진=엑스포츠뉴스DB

김현세 기자 kkachi@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